티스토리 뷰

반응형

맥쿼리인프라는?

2002년 설립되서 2006년 상장된 인프라 펀드입니다.
회사는 아니구요 맥쿼리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펀드인데 상장되어있는 것이지요.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맥쿼리인프라는 어디에 투자할까?

이 종목은 국내의 굵직굵직은 인프라자산에 투자합니다.
고속도로나 순환도로, 도시철도, 도시가스와 에너지사업에 참여하는데요.
그러한 인프라사업에 투자하는 법인의 주식이나 지분, 채권 등에 투자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하고 있지요.

백양터널, 수정산터널,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우면산터널, 마창대교 등 다양한 인프라시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서라벌도시가스와 같은 도시가스회사를 인수했지요.

배당

2022년 기준 6.14%이고 2023년엔 6.27%정도의 배당이 예상되는데요.
매년 꾸준히 배당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년 오른건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배당성장율은 우상향하고 있지요.

현재가치에서의 위치

주가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으나 금리인상시기와 맞춰 폭락을 몇번 했지요.
아무래도 인프라나 부동산 같은 경우엔 금리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금리가 높으면 인프라사업이 잘 될 수가 없을겁니다.
그래서 주가가 일정기간 주춤했지만 이런 인프라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기업 혹은 펀드의 종목은 꾸준한 수익이 보장된다는 것이 장점이죠.
그래서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떨어진다면 매수의 관점에서 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가는 떨어져서 한주한주를 사기 좋아졌는데 배당금 자체는 변동이 없으니 오히려 배당률자체가 높아질테니까요.

리얼티인컴과의 비교

미국주식 중 유명한 부동산투자펀드인 리얼티인컴과의 비교를 해보려합니다.
리얼티인컴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타고가셔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리얼티인컴, 연간 6%배당금 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자 바로가기

두 종목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공통점은 두 종목 모두 펀드형식의 상장종목이라는 점과 부동산이나 인프라와 같은 고정수입이 발생하는 곳에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두 종목 모두 꾸준한 배당이 발생하고 그 배당을 주주들에게 나눠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종목의 차이점도 있습니다.
리얼티인컴은 직접적으로 부동산을 매입해서 장기계약을 통해 임대수입을 받고 그 수입을 배당합니다.
이에반해 맥쿼리는 직접관리가 아니라 인프라를 구축하는 회사에 투자해 수익을 창출해서 배당을 나눠주기에 간접적인 투자방식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또한 리얼티인컴은 매월 배당을 하는반면 맥쿼리는 반기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투자위험은 없을까?

어떻게 보면 어느정도 매력가격에서의 투자가 고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로 고속도로와 교량과 같은 정부가 수익을 보장해주는 인프라에 투자하는 것이 정부수입보장기간이 끝나게 되면 과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입니다.
60~70%의 투자자산이 모두 도로나 교량같은 시설이기에 이부분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인프라사업은 정부가 지원해주지 않으면 수익이 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언제든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맥쿼리가 투자한 회사에 지분 혹은 대출채권으로 소유하던 것이 문제가 발생하면 수익창출도 문제가 생기고 자산자체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겠지요.Shorten with AI

물론 이를 맥쿼리가 모를리 없습니다.Shorten with AI
그래서 서라벌도시가스와 같은 도시가스회사를 인수해서 벌써 자산의 20%이상이 모여져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투자처를 꾸준히 모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개선하지 못한다면 언제든 주가와 배당모두 잃을 수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항상 조심해서 투자를 해야만 합니다.
그저 배당율만 보고 투자하기엔 너무 간단하지 않고 그렇다고 단기적인관점으로 봐도 그리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껏 운용을 통해 주주위주의 배당정책은 주주입장에서는 훌륭한 종목이기에 앞으로의 행보를 주시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